부동산 및 금융 지식

아파트 하자 보수란? 신청기간은?

금수저로 사는세상 2023. 6. 30. 16:20

신규 아파트를 분양받거나 매매를 통한 거래로 내 집이 생겨 들어갈 날만 기다리고 있는데 새 집이 문제가 있다? 이럴땐 화밖에 나지 않을 것 같은데요. 최근 저도 신축 아파트를 들어갔지만 하자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고 반년이 지난 지금도 처리가 안되고 있는 상황이라 머리가 아픕니다. 현재로서는 시공사 측에서 해줄 때까지 기다리는 수 밖엔 없는 상황이라 답답하기만 한데요. 하자 보수 기간 안에는 해주리라 생각하고 기다리고 있답니다.ㅜㅜ

 

지금부터 아파트 하자보수란 무엇을 의미하고 보수신청기한이 언제까지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하자란?

 

하자공사를 잘못하여 파손, 균열 및 누수 등이 발생하는 것으로 건물의 기능과 안전 그리고 미관상의 문제로 인하여 지장이 생길 정도의 결함을 얘기 합니다.  안전과 기능상의 문제뿐만 아니고 미관상의 문제도 하자에 포함이 되는 것입니다.  

 

하자

     시설공사별 하자 · 대부분의 하자가 포함

· 벽의 균열, 누수, 파손 등 하자
   
     내력구조부별 하자 

· 건물의 일부분 또는 전체가 붕괴 될 수 있는 심각한 경우이 하자

 

신규 아파트의 경우 분양을 한 후 2년 ~ 10년 까지 항목에 따라 시공사에게 하자 보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구 후 시공사의 잘못으로 하자가 발생하였을 경우 하자보수를 처리해야 할 책임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파트 하자 보수란?

 

신축 아파트의 건물이 완공되고 입주 전에 사전점검을 통해 미리 하자가 있는지 점검하게 됩니다. 만약 이때 벽에 금이 가거나 마감이 잘 되어있지 않는 등 문제가 있을 경우 아파트 하자 보수를 신청하여야 합니다. 내가 살 집에 하자가 생긴다면 예민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시공사 측에서 알아서 하자 부분을 처리해 주면 좋겠지만 요즘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아 소송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하자 보수의 책임기간 

 


하자 보수 책임기간 2년 
하자 보수 책임기간 3년 하자 보수 책임기간 5년 

· 마감공사

    미장, 수장, 도장, 도배, 타일, 석공 

    옥내 가구, 주방기구, 가전제품


▶ 도배가 없는 베란다, 세탁실 등의 콘크리트 마감이 안되어있거나 금이 갔거나 부식이 된 경우 하자 보수를 받아야합니다. 

▶ 도배에 얼룩이나 이물질이 묻었을 경우에도 하자 보수를 받아야합니다. 

▶ 타일이 갈라지거나 깨짐이 있을 경우에도 하자 보수를 받아야합니다. 

위생관련 부분 및 급수시설과 냉,난방, 가스시설 포함

1. 정화조 및 저수조, 옥외급수 등 

2. 냉방 및 난방, 환기, 공기조화

    열원기기설비, 공기조화기기설비,
    닥트설비, 배관설비, 보온, 자동제어설비,
    온돌, 냉방설비

3. 가스설비공사

    가스설비, 가스저장시설 


철골, 방수공사, 콘크리트 등 















 

하자 보수기간 선정 

 

등기부 등본상 등기를 접수한 날로부터 위의 기간 내에 하자가 발생하였을 시 시공사를 통해 하자보수를 받으셔야 합니다. 

만약 시공사가 거절한다면 국토부 분쟁 조정위원회에 접수하여 해결하는 방법과 기간이 지난 후 하자를 발견하였다면 개인이 온전히 부담하여야 하기 때문에 하자 부분은 꼼꼼히 살펴보아햐 합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여 증거로 남겨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하자 보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높은 가격에 내 집을 마련하였는데 중대 하자가 발견된다면 얼마나 큰 스트레스일까요? 하자 신청기간에 꼼꼼히 살펴 하나라도 문제가 있다면 꼭 수리하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나중에 더 큰 문제가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모두들 새 집에서 편하게 지내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하자보수가 무엇인지. 신청기간은 언제까지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칠게요.

행복한 저녁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