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저층과 고층 장,단점
안녕하세요. 장마기간이라 그런지 비도 너무 많이 내리고 어둡고 분위기도 처지는 것 같네요. 이런 날씨는 몸이 먼저 반응하는 나이가 되어서 이제 아프기까지 하네요ㅜㅜ 모두 장마철 건강 챙기시고 오늘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아파트를 볼때 저층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고층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아파트 저층과 고층의 장, 단점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아파트 저층 |
단점
예전에는 아파트 1층을 많이 선호하지는 않았습니다. 요즘처럼 1층이 필로티 형식으로 공간이 비어있는 형태가 아닌 바닥으로 바로 이어져있는 형태여서 사생활 보호가 전혀 되진 않고 프라이버시를 지키기가 매우 불편하고 힘들었기 때문인데요.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바로 볼 수 있는 구조로 항상 커튼을 치고 살아야하는 상황이었고 일조량을 누리지 못하고 조망권 확보도 어려운 실정이었습니다.
장점
하지만 현재 아파트의 1층은 필로티 구조로 1층 공간이 비어있고 2,3층 높이의 1층에서 생활 할 수 있게 되어 일조량과 조망권 확보에도 문제가 없어졌습니다. 어린아이를 키우는 가정은 고층보다는 필로티가 있는 1층을 선호하게 되었는데요. 아래층이 없기 때문에 층간소음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층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는 층간소음의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저층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반대로 저층의 경우는 아래층으로부터 층간 소음을 덜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층은 관리비도 저렴하고 화재나 건물 붕괴 등의 사고가 발생했을 시 빠르게 대피할 수 있고 고층보다 저층이 엘리베이터를 사용 등 시간적으로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고층 |
단점
고층의 경우에는 시간적으로 낭비가 심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출퇴근 시간이나 등교시간에 엘리베이터는 고층에서 1층으로 내려오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층마다 사용하는 사람이 있어 엘리베이터가 서있다면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고 봐야 하는데요. 엘리베이터가 고장이 나는 날에는 고층까지 걸어가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어 시간적으로 여유가 충분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
하지만 고층의 경우 층간 소음으로부터 피해를 받지 않아 완전 자유로울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 있고 고층에서만 누릴 수 있는 조망권을 가지고 있어 탁 트인 개방감과 동시에 삶의 만족도가 저층에 비해 높고, 저층에 비해 공기를 빠르게 순환시켜 환기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고층을 좀 더 선호하고 있어 분양가와 프리미엄이 저층보다 높게 형성되고 있고 매매에 있어 저층보다 고층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아파트를 구입할 때 고층과 저층을 고민 많이 하시는데 상황에 맞게 아이들이나 어른들이 계신다면 저층을 선택하시는 게 유리할 것이고 신혼부부나 젊은 층들은 뷰를 많이 선호하는 편이기에 고층을 선택하시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세요.
무슨 일이든 내 상황에 맞게 판단하고 선택해야 후회가 없더라고요. 조금 더 나은 곳을 바라보다 상황에 맞지 않게 선택해서 고생만 하고 후회하며 사는 것보다는 현재를 즐기면서 사는 게 더 나은 삶을 살아가는 게 아닌가 싶네요.
오늘 포스팅은 이만 마칠게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